투키타키, HPE 그린레이크와 공동으로 AI 기반의 자금세탁방지 솔루션 제공키로

선도적인 규제 컴플라이언스 IT 기업이자 HPE의 기술 파트너 회사인 투키타키는 HPE 그린레이크 플랫폼을 통해 한층 향상된 AI 및 머신러닝 기반 자금세탁방지 솔루션을 아시아 태평양 전역의 금융기관들에 제공

2021-02-24 14:35 출처: Hewlett Packard Enterprise

싱가포르--(뉴스와이어)--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HPE)가 금융서비스 업계에 컴플라이언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도기업인 투키타키(Tookitaki)와 아시아 태평양 전역에 걸쳐서 은행과 금융기관들에게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목표 하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새로운 서비스 솔루션은 투키타키의 인공지능(AI) 기반 자금세탁방지(AML) 솔루션을 보안성이 높은 ‘빅데이터에 대한 HPE 그린레이크(HPE GreenLake for Big Data)’를 통해 서비스로서의 플렉시블 소비모델을 제공하게 된다.

이 새로운 솔루션은 금융기관들이 AML 데이터 애널리틱스를 실행하고 AI AML 솔루션을 가능케 하는 중앙 집중적인 빅데이터 플랫폼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HPE 그린레이크를 통해 서비스로서 이루어지는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은행들은 클라우드의 기민성과 유연성, 확장성을 경험할 수 있는 동시에 AI 최적화된 인프라 플랫폼과 솔루션을 자체 시설 내에서 배치할 경우 컨트롤이 더욱 수월해지고 비용도 낮추며 거버넌스 효율도 향상시킬 수 있다. 아시아 지역의 선도적인 은행인 UOB는 AI를 통한 은행 AML 시스템 효율 향상을 위해 투키타키의 AML 솔루션을 HPE 그린레이크 상에서 실행한 세계 최초의 금융기관이다. UOB는 은행의 필요에 따라 투키타키의 AI 솔루션을 주문형으로 제작한 바 있다.

투키타키와 HPE 간의 협업을 통해 UOB는 AI로 성능 향상을 거둔 AML 시스템을 누구보다 앞서서 개발할 수 있었으며 거래 모니터링과 성명 검색(name screening)이라는 두 가지의 AML 리스크 측면을 동시적으로 적용했다. UOB는 매달 6만 건에 달하는 계정을 자동 검사해 이들 가운데 전 세계 규제당국의 감시대상자 명단에 들어 있는 개인이나 조직이 있는지를 찾아낸다. AI를 통해 성능 향상을 거둔 UOB의 AML 시스템은 이제 매달 평균 5700건이 넘는 의심스러운 거래 경보로부터 보다 긴급한 사례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1] 이를 통해 UOB 은행은 잠재적인 자금세탁 시도를 조사하기 위해 보다 신속하게 자원을 배치할 수 있게 됐다. 성명 검색과 거래 모니터링에 사용되는 모델은 긴급 대처를 요하는 사례에 있어서 96%에 달하는 예측 정확성을 기록하고 있다.

투키타키의 공동설립자 겸 CEO인 아비셱 차터지(Abhishek Chatterjee)는 “UOB를 고객으로 해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본격 실행 단계로 접어듦으로써 금융기관 대상 머신러닝 기반의 자금세탁방지 솔루션을 최적화하기 위해 HPE와 벌였던 우리의 협력 사업은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서비스로서의 빅데이터에 대한 HPE의 깊이 있는 지식과 경험에 근거해 AI 솔루션을 신속하게 디자인해 배치하기 위한 솔루션 청사진을 개발함으로써 우리 회사의 시스템은 다양한 층위의 기술과 시스템에 걸쳐 확장성을 감안해 분산형 데이터 병렬 아키텍처와 머신러닝을 같이 사용한다. 은행들은 조직의 성장과 비즈니스 연속성이 성공에 중요한 요건이 되고 있는 현재의 시점에서 컴플라이언스를 충족시키기 위해 높은 모듈 정확성이 높은 시스템을 가동시킴으로써 이 협업에서 혜택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UOB와의 성공적인 협업이 있은 후 HPE와 투키타키는 서비스 모델의 유연성을 갖춘 향상된 AML 솔루션의 혜택을 보길 원하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다른 은행과 금융기관들에 대해 지원을 제공할 의향을 적극 보이고 있다.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솔루션 영업 담당 총책임자인 카이 펭 로(Khai Peng Loh)는 “투키타키의 규제 컴플라이언스 부문 경험을 우리 회사의 데이터 애널리틱스 플랫폼과 서비스로서의 오퍼링인 HPE 그린레이크를 결합함으로써 우리는 이 지역 금융기관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전 AI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우리는 고객들이 규제상의 리스크를 좀 더 조직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기 바란다”고 말했다.

HPE 그린레이크 클라우드 서비스는 자체 시설 내 또는 에지, 코로케이션 시설에서 실행이 가능한 탄력적인 서비스로서의 플랫폼을 통해 디지털 혁신을 추진할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을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HPE 그린레이크는 하이브리드 IT를 통해 가능한 거버넌스, 컴플라이언스, 가시성을 클라우드의 단순성과 기민성을 결합시켜준다. HPE 그린레이크는 컴퓨팅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 컨테이너 관리, 데이터 보호, HPC, 머신러닝 운영, 네트워킹, SAP HANA, 스토리지, VDI, VMs 등 이노베이션을 가속화 시켜주는 다양한 유형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HPE 그린레이크 클라우드 서비스 비즈니스는 최근 급속한 성장을 거둬서 총 계약금액 42억달러에 HPE 그린레이크를 판매하는 파트너 사업자 수가 700사가 넘게 되었다. 현재 HPE 그린레이크는 포춘 500대 기업, 정부·공공부문 기관, 중소기업 고객 등을 포함해 다양한 산업 부문과 기업 사이즈에 걸쳐서 전 세계 50개국 1000여 고객들을 두고 있다. HPE 그린레이크에 대해 자세한 정보는 (https://www.hpe.com/us/en/greenlake.html) 참조.

투키타키(Tookitaki Holding Pte. Ltd.) 개요

투키타키는 자금세탁방지(AML)와 기록대조 분야에서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이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 회사인 투키타키는 구체적인 대응이 가능하고 확장성이 높은 머신러닝 기반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1000억달러에 달하는 규제 컴플라이언스 시장에서 이노베이션 물결을 일으키고 있다. 2020년에 회사는 레귤레이션 아시아 우수상(Regulation Asia Awards for Excellence)과 WITSA 글로벌 ICT 우수상(WITSA Global ICT Excellence Award), G20 테크 스프린트 액셀러레이터 상(G20TechSprint accelerator)을 수상했다. 2019년에 회사는 세계경제포럼(WEF)에서 AML 업계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이 분야의 이노베이션을 주도한 공을 인정받아 기술 파이오니어(Technology Pioneer)로 선정되기도 했다. 투키타키는 비올라(Viola), SIG, 일류미네이트 파이낸셜(Illuminate Financial), 정글벤처(Jungle Ventures), 싱가포르 정부 산하 투자기관인 스프링시드(Spring Seeds) 등 기관투자자들에 의해 자금 지원을 받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tookitaki.ai) 참조.

UOB 개요

UOB(United Overseas Bank Limited)는 아시아 지역 전체에 걸쳐 선도적인 지위에 있는 은행으로 아시아 태평양, 유럽, 북미주 등지에 걸쳐 19개국 500개 지점 네트워크를 두고 있다. 1935년 법인 설립 이후 UOB는 자체적인 성장에 더해 몇 건의 전략적 인수합병을 통해 몸집을 불려왔다. UOB는 신용도 면에서 세계에서 손꼽히는 은행으로 평가받고 있어서 무디스로부터 ‘Aa1’ 신용등급을 받고 S&P 글로벌과 피치로부터는 AA- 등급을 받은 바 있다. 아시아 지역에서 UOB는 싱가포르 소재 본사에 더해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등 자회사와 지점, 대표법인 등 형태를 통해 사업 운영을 하고 있다.

8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몇 세대에 걸친 UOB 직원들은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고 장기적인 가치 창출에 초점을 맞추며 고객과 동료들을 위해 옳을 일을 행하는데 한치의 흔들림이 없었다.

UOB는 책임성 높은 금융서비스 제공은행으로서 높은 자부심을 가지며 이해당사자들 및 은행이 속한 지역사회에서 구성원들의 삶을 개선하는데 헌신을 하고 있다. 은행이 고객들에게 최고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들의 사업을 성장시키는데 최선을 다하는 것만큼 예술, 어린이, 교육 등 분야에서 사회적 발전을 지원하는 데도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HPE(Hewlett Packard Enterprise) 개요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는 서비스로서의 글로벌 에지-클라우드 플랫폼 사업자로서 고객들이 어디에서든 데이터를 통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류의 삶과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뒤바꾸기 위해 수십 년에 걸쳐 노력을 기울여온 HPE는 독특하면서도 개방성이 높고 인텔리전트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모든 종류의 클라우드와 에지에 걸쳐 쌓아온 풍부한 경험을 통해 고객들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방식을 개척하며 운영상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www.hpe.com을 참조.

[1] 의심스러운 거래 경보는 한 건의 거래에 대해서나 일련의 관련된 복수의 거래 건에 대해 울릴 수 있다. UOB는 매달 평균 3000만 건에 달하는 거래를 실행하고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22200594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